ICON

페이지 정보

COLOUR OPACITY ANALYZER 조회 438

옵션표

  • Model Name
    Colour Opacity Analyzer
  • Specification
    - Measuring Range: (output freely adjustable within range)
    0 to 8 ASTM (for D1500)
    +30 to -16 Saybolt (for D156)
    Other – contact icon for details
    - Measuring Cell Pathlength: Standard flowcell pathlengths are:
    10mm (ASTM D1500)
    100mm (Saybolt D156)
    Other – contact icon for details
    - Repeatability:
    ASTM Colour ≤ 0.2
    Saybolt Colour ≤1.0
    Other – contact icon for details
    - Cycle Time Continuous output.
    - Hazardous Area Certification: Exd(ATEX,IECEx,TIIS,EAC Standards),
    Zone 1 or Zone 2 (IIA,IIB,IIB+H2), Class1, Div 1, Gr B,C,D.
  • Description
    The icon scientific Colour Opacity Analyser uses a dispersive spectrometer module to carry out colour, opacity and concentration measurement.
    It is designed to overcome the shortcomings of optical filter-based instruments, such as sensitivity losses due to bandpass width and the low transmission characteristics of fixed optical filters.
    The analyser can measure colour and opacity simultaneously, and can perform concentration measurements based on light absorption at single or multiple wavelengths.

본문

적용: 정유 공장 - 비색계

용액에 의한 빛의 흡수가 농도와 액층의 두께에 의존한다는 람베르트-베르의 법칙을 이용해서 용액이나 현탁액의 농도를 측정하는 계기이다.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어느 것이나 같은 광원에서 나와 측정액과 표준농도액을 통과해 온 빛을 비교하여 측정액의 액층 두께를 바꾸어, 양자를 같은 밝기로 조정했을 때의 액층의 두께로부터 측정기의 농도를 구한다.

광전비색계: 필터형 광전광도계라고도 한다. 단색광부에 필터를 써서 단색광을 얻는 것을 광전비색계라고 한다.  

필터형 광전광도계라고도 한다. 광전광도계는 단색광을 얻기 위하여 프리즘이나 회절격자()를 사용한 것(광전분광광도계)이 많은데, 이들의 단색광부에 필터를 쓴 것이 광전비색계이다. 일상의 비색분석()에 널리 사용된다.보통 비색분석을 행할 경우에는 시료용액의 농도, 흡수층의 길이, 투과광의 세기[] 사이에 람베르트베르 법칙이 성립되어야 한다. 그런데 이 법칙은 정확하게는 단색광에만 성립되므로 어떻게 하면 강한 단색광을 얻는가가 이 광도계의 성능을 좌우한다.단색광을 필터로써 구하는 방법은 광원의 파장역()에 어떤 폭을 낳게 하는데, 일상의 비색분석기기로서는 충분히 쓸만하다. 그러나 흡수곡선을 만든다거나 정성분석을 하는 데는 부적당하다. 필터로는 글라스필터 ·젤라틴필터 ·간섭필터 등이 쓰이는데, 투과광의 파장역이 좁고 단색광에 가까운 빛이 얻어지는 것은 간섭필터이다.미리 농도를 알고 있는 정색시료() 용액에 관하여, 그 광전류를 광전비색계로 측정하여 농도와 광전류에 해당되는 판독값을 사용해서 직교축의 검량선()을 만들어 둔다. 측정시료를 정색시켜, 그 광전류에 해당되는 값을 읽으면 검량선에 의해 농도를 구할 수 있다.